Synology NoteStation & MailPlus Recovery

NoteStation과 MailPlus가 저장되고 있는 HDD가 갑자기 쓰기오류가 나면서 서비스가 내려가는 현상이 생겼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건 파일읽기는 가능하기 때문에 백업은 가능했다.
일단 문제가 있는 HDD의 파일을 ssh를 통해 접속한 후 다른 HDD에 복사를 했다.
FileStation을 쓰지 않은 이유는 시스템파일은 FileStation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ssh를 통해 접속해서 진행했다.

일단 문제가 되는 서비스를 수리하면 어짜피 새로 설치하기 때문에 uninstall을 진행했다.

  1. NoteStation
    NoteStation은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sqlite의 데이터만 복사하면 된다고 하여 다음 위치에 있는 파일을 복사했다.
/volume?/@appstore/NoteStation/db

그러나 복사를 여러번 반복하고 재시작해도 웹이나 앱에서 데이터를 볼 수 없었다.
그리고 글을 새로 쓰면 db에 저장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경우도 있고 도저히 감을 잡을 수 없는 상태가 이어졌다.
이렇게 몇번을 시도했으나 시간만 허비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생각된 부분이 "캐시가 쌓이나?" 였다.
그래서 백업한 파일에서 NoteStation과 관련된 디렉토리를 모두 찾았다.

/volume?/@SynoDrive/NoteStation

위 디렉토리를 찾았고 초기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까지 모두 삭제한 후 다시 설치를 진행했다.
그리고 백업된 디렉토리에서 파일을 설치된 HDD로 복사하고 앱을 다시 접속하면 된다!

이 설명은 2.5.5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

  1. MailPlus
    이건 NoteStation보다는 쉽다.
    공유폴더 중 MailPlus 폴더가 있고 이것만 백업과 복구해주면 된다.
    단, 복사를 하다보면 owner가 바뀔 경우가 있고 쓰기가 안되는 경우 메일을 받기는 하지만 저장이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아래 로그 위치에 있는 로그를 보고 해당 디렉토리의 owner를 chown으로 바꿔줘야 한다.
/var/@maillog/maillog

메일이 저장되는 위치는 대략 아래와 같다.

MailPlus/@local/[UID]

마지막으로 메일이 들어오는지 MailPlus Server의 로그와 Queue를 확인하면서 테스트한다.

이 설명은 2.1.2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